관리 메뉴

그린로즈의 일상 스케치

758년 아름다운 비례를 지닌 쌍탑 '갈항사지 동서 삼층석탑' 본문

바람길따라서

758년 아름다운 비례를 지닌 쌍탑 '갈항사지 동서 삼층석탑'

다보등 2012. 10. 4. 11:59

758년 아름다운 비례를 지닌 쌍탑 '갈항사지 동서 삼층석탑'

 

 

 

 

갈항사지는 구미의 명산인 금오산의 서편 오봉리 마을 깊숙한 곳에 자리하고 있다. 신라의 승려 승전이 효소왕 1년(692)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창건하였다는 설이 있으나 분명하지 않다.<삼국유사>에도 등장하는 유서 깊은 사찰 갈항사. 언제 어떻게 폐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폐사된 절터에 쌍둥이 삼층석탑 2기가 남아 그 후로도 오랫동안 절터를 지키고 있었다. 갈항사 동.서 삼층석탑은 자칫 일제시대 일본으로 반출될뻔하였으나 적발되어 경복궁으로 옮겨졌다가 지금은 국보 제99호로 지정되어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앞뜰에 놓여 있다.갈항사지를 다녀와서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다는 그 탑이 궁금하여 그 탑을 만나러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왔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국보 제99호 갈항사지 동서 삼층석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가 있다.

불국사의 석가탑에 못지 않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풀지못한 의문점도 남아 있는 신비스러운 탑이다. 그저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내용을 읽다보면 더욱 친밀감이 가고 귀한 존재임을 알 수 있게된다.

이곳을 클릭하면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동을 하여 갈항사지 동서삼층석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http://blog.daum.net/museumlove/17204591